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ARTIST & BRAND -

ARTIST, DESIGNER and BRAND STORY

게시판 상세
NAME. TITLE 지안요
  • 작성일 2018-12-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06
평점 0점


자연을 닮은 부드럽고 평화로운 느낌의 고졸함이 담긴 청화백자. 김규태,최승미.


진사 도자기를 제작하는 김규태 도예가와 화가 최승미가 도자기에 직접 그림을 그린 청화 백자 입니다.
김규태 작가는 백자 바탕에 진사체의 농담과 흐름을 효과적으로 장식에 응용합니다. 물론 무작위적으로 보이지만 교묘하게 조작된 자연스러움은 분원 양식의 팔각, 사각의 기본형과 조화되면서 예상할 수 없는 질료의 맛을 나타내는데 진사위와 청화, 백토의 색이 눈여겨 볼만 합니다. 작가의 근래 작업은 백자태토에 의한 물레성형 이후 간단한 조형요소를 넣어 작가의 개성을 살리고 장작가마의 특성인 요변에 진사유의 변화를 맡겨 알 수 없는 결과를 기다리는 작업을 수행중입니다.
최승미 작가는 도자기에 산화코발트의 회구로 직접 문양을 그려넣습니다.그릇에 나오는 그림들은 예부터 전해지는 장식성과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양들을 재해석해서 본인만의 작품으로 현대화시킨 소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레고리접시 大, 中, 小는 칼라가 들어가 있는 작가의 회화작업 화도와 거의 같습니다. 또한 물레 성형 시에 접시 굽에 벽에 걸 수 있도록 구멍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벽에 걸었을 때 하나의 그림 작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

청화 벽걸이접시 : 김규태작가가 만든 백자에 최승미 작가가 직접 그림을 그려 넣은 도자 접시입니다.물레 성형 시에 접시 굽에 벽에 걸 수 있도록 구멍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벽에 걸었을 때 하나의 그림 작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부부화합, 다복, 부부 금술, 등용 등을 뜻하는 물고기(쌍어)그림, 성장과 발전을 뜻하는 소나무, 입신출세를 뜻하는 맨드라미, 부귀영화의 뜻을 담은 모란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청화 머그컵 : 심플한 라인과 청색 손잡이가 어우러진 잔에 작가가 직접 그림을 그려넣은 도자 머그 입니다 .
청화 찻잔세트 : 잔의 앞면과 뒷면 각각 다른 그림을 그려넣은 찻잔세트로 잔과 받침 세트입니다.
진사 오일램프 : 진사유를 이용해 만든 오일램프 입니다. 진사가 벗겨지면서 드러나는 눈부시게 밝은 백토, 조선백자의 면깍기를 교묘하게 이용한 적과 백의 조화가 멋드러집니다.

***

2018 법고창신 (서울 LKATE GALLERY)
2018 소금빛깔맛깔때깔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2017 도시락전 (서울 조은숙갤러리)
2016 영광의 신비전 (서울 스페이스 두루)
2015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기획전(청주)
2015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광주특별전 <동아시아 전통도예전> (경기도자박물관)

2016 법륜스님 ‘행복’ 문학동네(나무의 마음) 출판사
2016 제9회 초대 개인전 (space duru)
2015 최승미 展 “책속에 그림들2” 광진구8번가 전시 홀


작품소장
경기도자박물관
한국도자재단
양평군립미술관
포스코 갤러리

***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